Chapter 01
UML 다이어그램
UML :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 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구조적 다이어그램 / 정적 다이어그램
✔ 클래스
✔ 객체
✔ 컴포넌트
✔ 배치
✔ 복합체 구조
✔ 패키지
행위적 다이어그램 / 동적 다이어그램 (유시커상활타)
✔ 유스케이스
✔ 시퀀스
✔ 커뮤니케이션
✔ 상태
✔ 활동
✔ 타이밍
애자일 방법론 유형
1. XP
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
XP(eXtreme Programming)의 가치
✔ 용기
✔ 단순성
✔ 의사소통
✔ 피드백
✔ 존중
XP(eXtreme Programming)의 기본원리
✔ 짝 프로그래밍
✔ 공동 코드 소유
✔ 지속적인 통합
✔ 계획 세우기
✔ 작은 릴리즈
✔ 메타포어 :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원리
✔ 간단한 디자인
✔ 테스트 기반 개발
✔ 리팩토링
✔ 40시간 작업
✔ 고객 상주
✔ 코드 표준
2. 스크럼
매일 정해진 시간,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
✔ 백로그 :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
✔ 스프린트 : 2~4주의 짧은 개발 기간으로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
✔ 스크럼 미팅 : 매일 15분정도 미팅으로 To-Do List 계획 수립, 데일리 미팅 이라고도 함
✔ 스크럼 마스터
✔ 스프린트 회고
✔ 번다운 차트
3. 린 (LEAN)
*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론
* JIT(Just In Time), 칸반 보드사용
7가지 원칙
✔ 낭비제거
✔ 품질 내재화
✔ 지식창출
✔ 늦은 확정
✔ 빠른 인도
✔ 사람 존중
✔ 전체 최적화
Chapter 02
✔ 트리의 차수 : 트리에서 가장 큰 차수값 (상단 그림에서는 C, E에서 각 2개의 차수를 가지고있다, 답 : 2개)
✔ 루트노트 : 트리에서 부모가 없는 최상위 노드, 트리의 시작점
✔ 레벨 : 루트노드를 기준으로 특정 노드까지의 경로 길이 (E의 레벨 : 3)
✔ 조상 노드 : 특정 노드에서 루트에 이르는 경로상 모든 노드
✔ 자식노드 : 특정 노드에 연결된 다음 레벨의 노드
✔ 부모노드 : 특정 노드에 연결된 이전 레벨의 노드
✔ 형제노드 : 같은 부모를 가진 노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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